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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교우관계 문제 상담

elimcy 2011. 4. 27. 05:44

1. 대인관계의 의미와 관계과정문제상담

 * 대인관계의 의미를 이해한다.

 * 대인관계의 과정을 이해한다.

 * 각 과정의 수준을 알 수 있는 검사의 사용법 을 이해한다.

1. 대인관계의 정의와 의미

* 대인관계

• 2인 이상의 사람과 사람사이의 상호간의 관계맺음

• 복잡하고 다양하게 전개됨

• 사람들의 삶에 많은 영향 줌

2. 대인관계 과정

 * 자기인식

 * 타인인식

 * 대인의사소통

 * 대인관계 만족(결과평가)

 * 자기인식 : 자기자신의 내적 사고나 감정에 주의를 기울이고, 타인에게 영향을 주는

사회적 대상으로서 자기를

인식하며, 다른 사람들에 의해 평가된다는 것에 대한 우려나 타인들의 존재에 대한 불편함을 의미함

*부적절한 자기인식 : 자신과 타인에 지나치게 과민, 자기중심적 대인관계 형성,  부적절한 대인

관계 혹은 대인불안의 원인

자기인식의 세 가지 영역

사적 자기인식   : 자기자신에 대한 심리적인 내적인 과정에 대한 인식

공적 자기인식   : 자기자신이 타인에게 부여하는 인상에 주의를 기울이는 경향

사회적 불안   : 자기인식이 지나친 경우, 다른 사람의 앞에서 불안, 긴장, 당혹감, 수취심 등 을 느낌

* <부록1>청소년 자기인식 검사

1. 자신에 대해 좀 더 알기 위해 항상 노력하고 있다.  

2. 선생님이나 친구들이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가를 신경 쓴다.    

3. 누군가가 보고 있으면 아무 일도 없다

4. 자신에 대해서 자주 반성한다

5. 자신이 멋있는지 신경을 쓴다

6. 다른 사람 앞에서 때면 심장이 두근두근 뛴다.

7. 자신의 외모(스타일이나 얼굴 ) 신경을 쓴다.

8. 모르는 사람 앞에서도 편안하게 말을 있다.

9. 자신에 대해 그다지 생각하지 않는 편이다.

10. 집을 나서기 전에는 반드시 거울을 본다.

11. 쉽게 부끄러움을 탄다

12. 무엇을 하고 싶을 때나 하고 싶지 않을 때에는 이유가 무엇인지를 생각하는 편이다.

13. 어떻게 하면 다른 사람들의 마음에 있는지 항상 생각하고 있다.  

14. 많은 사람들이 모여 있는 곳에 있으면 신경이 예민해 진다.    

15. 나는 내가 일하는 방식에 대해 신경을 쓴다.

16. 나는 새로운 상황에서 수줍음을 극복하려면 시간이 걸린다.  

17. 나는 자신을 표현하는 방식에 대하여 신경을 쓴다.

18. 나는 마음속을 되돌아본다.

19. 나는 항상 내가 행동을 이유를 생각해 본다.

20. 나는 때때로 내가 나를 되돌아보고 있다는 느낌이 든다.

2. 대인관계 과정: 타인인식

* 타인인식- 다른 사람에 대한 주의나 관심 및 의식으로, 다른 사람의 태도나 모습에

주의를 기울이고 표정이나 태도가 무엇을 의미하는 가를 생각하며, 타인의

내적인 사고나 감정을 생각하는 것

- 타인에 대한 관찰과  비교를 통하여 자신의 기준 혹은 목표를 평가하는 것

* 부적절한 타인인식

 - 타인 감정, 행동에 지나치게 과민

 - 부적절한 자기 정체감 형성

* 타인인식 3가지 하위유형

내적 타인인식: 다른 사람의 내면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주의를 기울이는

경향

외적 타인인식: 다른 사람의 외면적인 면에 관심, 인식하고 주의를 기울이는 것

공상적 타인인식: 다른 사람에 대하여 생각하거나 공상하면서 그 공상적 이미 지에 주의를 기울이는 경향

* 세 가지 하위영역의 인식 정도에 따라 자기조절의 양상이 달라지고, 이에 따라 서 대인관계 형성과 유지 방법이 달라진다.

* <부록2> 청소년 타인의식 정도 검사

1. 다른 사람의 마음의 움직임을 항상 관심 있게 보고 있다.

2. 다른 사람에 대해 자주 상상한다

3. 다른 사람의 겉모습에 마음을 쉽게 빼앗긴다.

4. 다른 사람의 얼굴 인상에 따라 마음이 달라지기 쉽다.

5. 다른 사람의 생각을 끊임없이 알려고 한다.

6. 다른 사람의 사소한 기분의 변화에도 민감하다.

7. 다른 사람의 태도나 표정을 주의 깊게 보려고 한다.

8. 다른 사람의 기분을 이해할 있도록 항상 노력하고 있다.  

9. 다른 사람의 복장이나 화장 등에 신경이 쓰인다.

10. 다른 사람에 대해 이것저것 생각하고 있을 때가 많다.

11. 다른 사람의 말과 행동을 끊임없이 주의 깊게 바라보고 있다.

12. 다른 사람의 사소한 표정변화에도 민감하다.

13. 다른 사람의 몸의 모습이나 모양에 관심이 있다.

14. 다른 사람에 대해 되돌아 생각해 본다 

15. 다른 사람에 관한 여러 가지 것들이 마음에 떠오른다.

16. 항상 다른 사람을 의식하거나 생각하고 있다.

17. 다른 사람의 태도나 행동이 신경 쓰인다.

18. 다른 사람이 어떤 것을 느끼거나 생각하고 있는가를   신경 쓴다.   

19. 다른 사람의 마음을 알고 싶다

20. 다른 사람의 매너나 행동 방식에 쉽게 신경이 쓰인다.

21. 다른 사람이 어떻게 자기를 표현하는지 신경 쓰인다

2. 대인관계 과정: 대인기술

* 사회적 기술, 대인 의사소통기술

* 사교적 능력,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언어적 또는 비언어적 행동을 사용 할 수 있는 대인능력을 의미

* 청소년들은 자기인식과 타인인식을 바탕으로 타인과 구체적으로 의사소통을

시도함

* 따돌림을 당하는 학생의 기본 특징: 의사소통 기술 부족, 일방적인 의사전달

* <부록3> 대인기술검사

어떤 친구가 여러분을 찾아와서 문항의 내용과 같이 호소를 한다면 여러분 은 어떤 말을 해주겠는지 써보시오.

1. 다른 아이들은 시시한 얘기들도 잘하고 어울리는데 저는 그런 얘기 거리가 없는지 몰라요.

저는 친구도 없고 항상 외톨이에요.

어떻게 친구를 사귀어야 좋을지 모르겠어요.

2. 항상 나한테이렇게 해라”,

이렇게 하지 말라하고 간섭하는 것이 지겨워 죽겠어요.

모든 사람들이 그래요.

엄마도, 아빠도, 선생님도, 친구도 명령만 해요. 맘대로 내버려두었으 면 정말 좋겠어요.

3. 오늘은 정말 신이 나요. 제가 반장에 출마했는데 당선되었거든요.

우리 아이들은 나를 좋아하나 봐요. 선생님도 제가 발표력이 좋았다고 칭찬 했어요.

이번 주말에는 친한 친구들을 만나기로 했어요.

아주 기분이 최고예요.

4. 이제 나는 학교를 나가기가 싫어요. 아무리 열심히 노력해도 공부가

안돼요. 아버지와 어머니는 성적에 신경을 쓰는데, 나도 성적이 좋기를

원하지만 정말 어떻게 방법이 없어요.

나는 가망이 없는 같아요. - 대인관계문제

5. 우리 선생님은 특별한 애들만 좋아하는 같아요. 공부 잘하고 선생님한테

예쁘게 보이는 애들 말이에요. 수업시간에 다른 친구가 하는 말에는 모두 찬성 하면서 제가 발표한 내용에

대해서는 대꾸도 없어요. 어떻게 하면 선생님이 나와 다른 친구들도 좋아하게 할지 고민이에요.

-차별대우

2. 대인관계 과정: 대인관계만족

* 대인관계 만족도: 자신을 둘러쌓고 있는 중요한 타인과의 관계에서 어느 정도 만족하고 있는가

* 대인관계 불만 : 친구는 많되 혼자, 이야기 상대로서의 부모는 존재하지 않고,

학교의 교사들은 더 이상 도움을 요청할 대상이 되지 못하게 함

* <부록4> 아동 청소년 대인관계만족도 검사

1. 나는 사람으로서 자신에 대하여 만족한다

2. 나는 사람으로서 다른 사람에 대하여 만족한다.

3. 다른 사람들은 나를 사람으로서 만족스럽게 생각한다

4. 다른 사람들은 자기를 사람으로서 만족스럽게 생각한다

5. 다른 사람들과 나의 관계는 만족스럽다

6. 나는 나의 생각, 느낌, 희망 등을 부모님께 이야기하곤 한다.

7. 나는 부모님이  나를 사랑하고 있다고 느낀다.  

8. 부모님은 내가 하는 마다 마땅해 한다.  

9. 나는 부모님을 사랑하고 존경한다.  

10. 부모님과 사이를 가로막는 장벽이 있다

11. 부모님은 나의 일에 너무 무관심하다

12. 부모님은 나를 믿지 못하시고 화를 많이 내신다.

13. 나는 선생님과 자유로이 대화를 나눌 있다.  

14. 선생님들이 불공평하고 차별 대우한다.

15. 나는 선생님들 앞에서 나의 진정한 모습을 보이고 싶지 않다.

16. 대부분 선생님들이 너무 명령적이고 딱딱하다

17. 나를 이해하고 인정해 주는 선생님이 있는 편이다

18. 성의와 실력이 있는 선생님들이 많다

19. 나는 선생님께 믿음이 가고 의지하고 싶다

20. 친구들이 나를 좋아하지 않는 같아  괴롭다.

21. 나는 고민을 터놓고 이야기할 친구가 있다.

22. 친구들과 함께 보내는 시간은 즐겁고 행복하다.

23. 친구들과 같이 있으면서도 고독감을 느낀다.

24. 친구를 사귈 때에는 내가 먼저 나선다.

25. 나는 학급에서 혼자라는 느낌이 든다

26. 친구들과 나는 좋아하고 싫어하는 것을 구분하는 기준이 다른 같다

2. 청소년들의 대인관계 발달과 특징

* 청소년들의 대인관계 발달과 특징을 이해한다.  

* 청소년들의 대인관계문제를 살펴보고 이해한다.제2

-초등학교 저 학년장.

* 부모위주의 관계에서 한 두 명의 친구를 사귐

* 교사는 부모와의 비교대상

* 친구관계의 특징   - 금새 사귀고 금새 헤어짐

   - 구체적인 대상과 물질적인 것을 중심으로 관계가 형성

   - 잦은 다툼이나 싸움

   - 성별차이 없음

* 대표적인 대인관계 패턴: 1:1

초등학교 고학년

* 관계 대상의 확대    : 교사, 학교와 학원의 친구, 친구의 친구가 관계의 대상 됨

* 특징  - 선택적, 극단적, 싫음과 좋음이 분명   

- 집단게임을 즐기면서 집단 규칙의 중요성에 관심을 가짐으로서 집단정신

발달

  - 언쟁이 비교적 많음

  - 성별차이 발생 시작 (기호나 취향을 통하여)

* 대표적인 대인관계 패턴: 1:1의 관계 -> 1:집단으로 변화

* 인정주체가 바뀜    : 인정받고자 하는 대상이 성인에서 또래로 변하기 시작함

* 집단으로부터 제거나 소외는 참을

수 없는 모욕   → 자기집단 숭상, 집단 멸시    → 심하면 집단행동 비행으로 발달    → 집단소속욕구가 강하게 일어나기 시작

중학생

행동의 준거: 또래와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규칙

* 청소년과 성인간의 세대 차이 등이 발생

* 부모와 자녀간의 극심한 의견불일치 (상호불인정)

* 집단 속에서의 소속감과 일체감을 매우 추구

(같은 옷차림, 신발, 같은 말씨 등)

* 대표적인 대인관계패턴:  1:집단 → 집단 : 집단 변화

고등학생

* 대인관계의 주요 기제: 물질적인 측면→ 심리적인 측면

* 대표적인 대인관계 패턴:  집단: 집단

* 부모, 교사의 입장을 심리적인 평가에 의해 이해 또는 거부함

* 또래간의 우정과 사랑이 더욱 굳어짐   (현실적 차원의 친구보다 이상적 차원의 친구를 선호)

* 다양한 차원의 인간관계 지도 중요   (교사, 선후배, 위대한 인물, 작품 속의 인물, 영화 속의 주인공)

3. 청소년들의 대인관계문제

* 대인관계문제

• 상호 존중적으로 상호만족적인 관계를 형성하지 못하거나

• 유지 및 발전시키는 데에 필요한 지식이나 기술의 부재

• 결함 혹은 왜곡

• 부정적이고 파괴적인 대인관계에서 자신을 보호하고 대처해 나가지 못하는 것

청소년들의 대인관계문제

* 친구와의 관계 문제

   : 그 자체로 학교나 생활적응에 많은 영향 일반적인 대인관계와 성인으로서 의 대인관계에 영향

- 동성친구관계 문제

: 친구를 사귀지 못하거나 진정한 친구의 부재로 인한 관계형성의 어려움, 친구 사이의 경쟁 불신, 친구들과의 싸움과 다툼,

친구사이의 질투와 시기심 등의 갈등이나 갈등대처양식의 부재와 결함

- 이성친구관계 문제

: 짝사랑, 불안 이성과의 관계형성상의 문제, 이성에 대한 지나친 관심과 개입, 가치관, 건전한

이성교제 방법의 미숙

이성에 대한 부적절한 오리엔테이션의 문제; 삼각관계, 질투

* 부모를 비롯한 가족과의 문제

: 대인관계의 기본적인 자세나 태도 등을 형성하는데 많은 영향을 줄뿐만

아니라 현재의 적응과 일생을 통하여 그 영향이 미친다.

-부모님관계의 문제

: 부모님과의 긍정적인 관계의 미형성, 부모님과의 갈등 갈등해결양식의

부재, 부모에 대한 무서움, 결손가정에서의 부적응,

부모능력 부족으로 인한 열등감, 부모에 대한 반항, 무시, 반감, 부모에 대한 의존

-형제자매관계에서의 문제

: 형제관계의 문제는 비교로 인한 갈등, 형제간의 불화, 형제간의 소외감

; 형제가 없어서 생기는 문제

선생님들과의 관계문제

* 청소년들의 학교적응에 가장 많은 영향

* 일반적인 성인과의 관계에도 많은 영향

* 선생님의 차별, 편애, 체벌과 폭력, 선생님에 대한 반발과 반항심,

선생님을 좋아해서 생기는 문제,

의사소통이 안됨, 선생님에 대한 무서움 등

기타 관계에서의 문제

* 선후배관계에서의 문제

* 이성선후배를 좋아해서 생기는 문제

* 선배들의 강요와 제제, 학교 동아리에서의 관계 문제 등

대인관계문제의 구성요인 

(1) 대인관계 형성을 어렵게 하는 요인

정서적 요소(불안과 두려움),

인지적 요소(부적절한 귀인양식),  행동적 요인(관계 맺는데 필요한 기술의 결함)

대인관계 형성과정에서 타인으로부터 받을지도 모르는 부정평가,

거절 등에 대한 심한 불안과 두려움 경험

사고과정 및 방식: 수행에 대한 비현실적 기준 설정, 자신의 사회기술에 대해 과소평가, 지나치게 부정인 자기 평가, 부정적 피드백을 더 잘 회상, 등

비합리적 신념: 당위적 사고, 과장성 또는 파국화, 자기 비하성, 낮은 인내심

혹은 무기력, 개인적인 완벽성과 인정에 대한 욕구등

기타: 이분법적 사고, 과잉 일반화, 쉽게 결론내리는 경향, 낙인

2) 대인관계 유지 및 발전을 어렵게 하는 요인

① 대인관계에서 집중을 방해하는 불안: 사회적 상황에서   내적인 단서(자기 비난적 사고, 생리적 각성에 대한 지각)와     외적인 단서 사이에서 내적인 단서에만 과도하게 집중하는 경향

② 대인관계를 유지하고 발전시켜 나가는데 필수적인 기술의 부족

③ 대인갈등에 대한 이해와 대처기술의 결함

④ 일시적인 적응기제

방어기제(defence mechanism) : 자신의 약점을 위장하여 자신에게 유리하도록 방어함으로써 욕구를 충족시키 려는 기제

•   합리화(rationalization)

•   보상(compensation)

•   동일시(identification)

•   투사(projection)

•   승화(sublimation)

•   치환 혹은 전환(displacement)

•   반동 형성(reaction formation)

④ 일시적인 적응기제

도피기제(escape mechanism)

: 심리적인 억압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하여 현실을 도피하고 대응치 않는

소극적 기제

•  고립(isolation)

•  억압(repression)

•  퇴행(regression)

•  백일몽(白日夢, day-dreaming)

•  부정(denial

④ 일시적인 적응기제

공격기제(aggressive mechanism)

: 가장 적극적이며 불합리한 적응기제로 무조건적인 반항이나 공격을 통하여 욕구를 충족시킴

•  직접기제 : 폭력, 기물파괴 등

•  간접기제 : 욕설, 비난 조소 등

* 대인관계 갈등을 직접적으로 다루지 않고 심리적인 측면으로 다루는 것은 왕따, 은따 등의 따돌림을 받는 학생들에게서 공통적으로 드러남

(3) 부정적 파괴적 관계에서 자신의 존재를 보호하는 능력의 부족

- 지나치게 의존적인 성격, 수동적인 성격, 비주장적인 성격 등

- 불안, 공포, 무기력, 상황에 압도당함 등의 특징을 가짐

출처 : 들.조.애
글쓴이 : 영광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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