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목회상담

[스크랩] 가정목회상담

elimcy 2014. 9. 3. 06:07

제목: 가정목회상담   강사: 엄예선 교수(미국 풀러신학대학 교수)  

학점: 8학점    장소:소망아카데미하우스

2005.6.6(월)


[서론]


목회는 관계성의 문제이다. 목회상담은 단순히 문제를 해결해주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그 사람의 모든 잠재력을 개발해서 하나님의 형상을 회복하는 것이다.

세계에서 이혼율이 가장 높은 나라는 미국, 그 다음으로 한국

세계에서 가장 선교 많이 하는 나라는 미국, 그 다음이 한국

선교비와 가정사역의 예산 비율은 10:1 뿐일 것이다. 건강한 가정에서부터 건강한 선교사 가 태동되는 것이다. 가정문제는 가치관의 문제이다. 한국 사회 가치관이 너무 빠르게 변하고 있다. 예방, 치료->교회 역할이 크다.

담임목회자의 목회철학이 제일중요하다. 가정목회->교회목회

한국교회는 지금 필요(need)를 찾아야 한다. ‘이혼하지 말라’고 가르치는 것도 중요하지만 왜 이혼해서는 안되고 가정목회가 필요한지를 가르쳐야 한다.


교인들은 내 삶에 관련된 토픽을 원한다. 설교와 상담의 쌍두마차, 상담이 설교를 대체할 수는 없다.

교회& 사회사업가 교회의 장점 : 3세대가 모여있다. 

[목회상담과 고난]


   목회상담은 고난의 문제를 다룬다. 목회가정 상담을 통해 성도들의 고난에 대한 개념을 바꿔주는 것이다. 상담의 궁극적인 관심은 단순한 중상제거가 아니라 하나님의 형상회복이다. 옛사람이 죽어가고 새사람으로 날로 새로워져 감으로써 그리스도의 형상이 우리 속에서 이루어져 가는 과정이기도 하다. 목회는 상담이다. 대화를 통해 상처주고 용기준다. 모든 성도들이 이미 상담하고 있다.


*모든 성도에게 상담을 가르쳐야 한다. 기본적인 대화기법


Ⅰ. 그리스도인이 상담을 받아야 할 이유

1. 좋은 상담이 결코 설교를 대체하지 않는다.


2. 만일 사람들이 설교와 접촉하지 않는다면 ‘그들을 위하여 개인적인 상담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은 거의 없다’ 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


3. 그들이 상담을 하러가든지 않든지 간에 심리적 고민을 경험하는 사람들은 좋은 설교 이상을 필요로 한다.


Ⅱ. 기독교 상담에 대한 접근들


왜 목회자에게 상담을 하러 오는가?

-친밀감이 들어서

-성경적 대안

-계속적인 돌봄(일반 상담은 불가능)

-전문가를 연결해줄수 있는 위치


Ⅲ. 기독교 상담의 독특성


-하나님에 대하여: 그리스도인은 하나님께서 영원히 실제적이며 주권을 가지고 계시며, 전지전능, 무소 부재 하시다는 사실을 믿는다.


-기독교 상담의 목표 : 내담자의 건전하지 못한 행동, 태도, 가치관 및 자기 이해를 수정하고, 건전한 삶을 위한 사교적 테크닉을 포함한 다양한 기술을 가르친다.


-기독교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그리스도인의 표준과 태도, 삶의 모습에 대한 모델을 제공하고 있는가?

-기독교 상담자는 내담자로 하여금 기독교적인 가치관을 갖게하고, 인간적인 표준에 의한 삶이 아닌 성경의 가르침에 근거한 삶을 살도록 유도하느가?

-일반 상담을 많이 터득하라.


-기독교 상담의 문제:


1)경쟁과 우월적인 태도

2)일반 심리학에 대한 무비판적인 수용이나 거부

3)심리학과 신학의 2중 원리

4)자기 중심주의

5)신중한 평가의 결여


-기독교 상담의 원리:

1)어떠한 상담 관계에서든지, 상담자의 인격과 가치관의 태도 그리고 신앙이 일차적인 중요성을 지닌다.

2)또한 성경적인 상담자는 온유한 사람으로(gentle love), 내담자에게 확고한 태도(tough love)를 취하면서도 동시에 남을 불쌍히 여길 줄 아는 인정스런 사람이다.


-상담자의 태도:

1)경청한다.

2)유도한다.

3)지원(뒷받침)해 준다.

4)정면 도전한다.

5)가르친다. 성생활, 자녀교육등. 교회가 잘 가르치면 많은 이혼을 막을수 있다.


-상담의 단계

1)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를 설정한다.

2)문제를 탐색하고 문젯거리를 명확히 하려고 노력하며 문제 해결을 위해 과거에 어떤 노력이 경주 되었는가를 판별한다.

3)취할 행동을 결정한다. 예)미국여행 1개월을 하고 생각을 정리하겠다.

4)상담자와 내담자가 함께 검토한 행동을 실천에 옮기도록 고무한다.

5)상담관계를 종결 짖고 내담자가 자력으로 새로운 생활을 시작하려고 할 때 그가 배운 것을 적용하도록 내담자를 격려한다.


Ⅳ. 상담에서 기본적으로 고려할 사항들


-상담자의 인격적 특성:

1)자기 이해

2)다른 사람을 이해해주는 이해심

3)용납

4)일정한 간격을 둔다. 울타리를 쳐야 한다. 상담자는 객관성을 유지할수 있을 만큼 거리감을 두어야 한다.

5)사람들과 어울릴수 있는 능력

6)풍부한 경험


-상담 윤리:


1)비밀을 지켜주라

2)신체적 접촉을 피하라

3)당신 자신의 욕구 충족을 위해 내담자를 이용하지 말라

4)당신의 그리스도인으로서의 가치관을 숨기려 하지 말라.

5)내담자에게 상담을 계속하도록 강요하거나 압력을 가하지 말라.

6)당신의 한계를 인식하라


Ⅴ. 상담의 여러 유형


-지원적 상담; 곤경에 빠진 사람을 뒷받침 해주고 붙들어주며 안정시켜준다

사람으로 하여금 힘과 안정을 되찾아 문제를 대처할수 있게 해준다.

-대결적 상담; 앞으로 닥칠 비슷한 문제를 피하기 위해 도덕적 힘을 기르도록 도와준다.

-교육적 상담; 직업상담, 혼전상담 등등

-예방적 상담; 성충동이 늘어나는 청소년, 대학 입시를 앞두고 있는 고등하생, 은퇴 준비를 하는 사람들, 결혼이나 입대 등을 앞둔 젊은이, 수술이나 심각한 중병, 기타 위기를 맞고 있는 사람들

-영적 상담; 내담자를 도와 인생의 의미와 목적을 찾게 한다.

-의뢰 상담; 심각한 혼란자들, 극심한 우울증 또는 자살 충동을 가진 사람들, 장기적 상담을 요하는 사람들, 의학적인 치료를 필요로하는 사람들 등등.

-심층 상담; 깊은 정서적 문제를 드러내고 이를 치료한다(전문가의 장기상담).


Ⅵ. 기독교 상담의 활성화 방안


1. 목사들에게 상담 훈련을 시켜라.

2. 평신도들에게 상담 훈련을 시켜라.


Ⅶ. 기독교적 가족 상담


1. John. A. Larsen

2. Collins

  -결혼 상담의 필요성, 결혼상담의 목표, 신혼부부상담, 가족상담


Ⅷ. 통합적 상담


-통합적 능력: 상담의 능력을 언급하기 전에 우리는 먼저 한 인간으로서 타인과 하나님을 사랑하면서 인간적인 될 수 있는 능력을 이해해야 한다. 인간의 자아는 하나님과 함께 있어도 인간과 하나님만 존재할 때 완전함을 느끼지 못한다. 참 인간이 됨은 타인에 대한 개방성과 타인이 나의 존재의 가장 핵심적인 부분을 만지도록 허락함을 요구한다. 심리치료란 고통의 제거나 비기능적인 면의 극복이라기 보다는 성장을 의미한다. 한마디로 공동체 안에서만 건강할수 있다.


아담은 이브가 창조되기 전에 하나님을 경배하고 묵상하는 기술을 잘 개발하고 자연과 동물들을 돌볼 수 있는 능력이 갖추어 졌을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은 그를 불완전한 존재로 보고 동역자를 주셨다. 그의 능력들은 이브가 없는데서 오는 결핍들을 메꾸어 줄수 없었다. 관게성의 결핍은 영적으로 매꿀수 없다.


상담자들은 내담자들이 자신과 함께 살고, 다른사람과 함께 살고, 하나님과 함께 사는 것 이 세가지 영역에서 능력을 개발하도록 도와야 한다.


통합적 상담은 인간 전체를 상담하는 것이다.


어떤 사람은 성경적인 원리에 따라서 순종하는 삶을 살면 모든 다른 영역의 문제들은 자연히 해결된다고 믿는다. 이것은 모든 사람들에게 해당되는 원리는 아니다.


예수님은 그의 고뇌를 그의 신체적, 사회적 상실을 자신의 고통과 생명을 내어줌에 의미를 주는 행동 속으로 통합함으로서 극복된다.


1)영혼은 각 영역들에 존재한다.

2)한가지 혹은 그 이상의 영역들에서의 어떤 장애는 모든 영역에서의 자아에 영향을 끼친다. 그러므로 우리는 배고픈 사람에게 먹을 것을 주지 않은채 그들의 영혼을 축복할 수가 없다.

3)호르몬 이상에서 오는 우울증인 경우 그것은 사회적, 영적인 면의 기능을 손상시킨다. 그 사람은 하나님이 자신을 버렸다고 생각 할수도 있다. 인간의 모든 문제나 장애를 영적인 실패에 기인한다고 보아서는 안된다.


프랑크; ‘그래도 삶의 의미가 있다’. 일을 통해서, 경험을 통해서, 삶을 대하는 태도-다른 사람을 축복, 하나님과의 관계 등등


Firet; hermeneutic moment-이해의 순간

      agogic moment-변화와 성장의 순간


Paul Tournier (스위스 정신과 의사); Personage-겉으로 보이는 나

                                   Person-진정한 나, 인격적인 만남


치료자가 치료실에 가지고 들어오는 기술적이고 전문적인 훈련과 기술로도 한 인간으로서 타인과 깊은 만남이 이루어짐을 통해 소개되어야 한다.


인간의 모든 사랑의 표현은 자신과 타인의 성장을 추구함을 통해서 이루어져야 한다.

motive power 로서의 사랑을 실천하는 사람은 변화에 개방적인 사람이고 이것은 성장과 변화와 renewal 의 근원으로서의 하나님의 영에 대해 열려있음을 의미한다.


-하나님나라 와 상담의 목표

하나님의 나라는 각 개인이 처해있는 기존의 사회적 문화적 상황에 자유와 치유를 가져옴으로써 일어난다. 예수님은 그가 치유한 사람들을 어느 누구도 그 자리에 머물게 하지 않으셨고 하나님 나라의 표지로서 그들의 원래 속했던 공동체에 통합되도록 보내셨던가 아니면 새로운 하나님 나라 공동체에서 예수님을 따르는 자들이 되도록 명하셨다.


-치료후의 대처


치료가 종결된 후 누가 내담자에게 옷을 입힐 것인가? 공동체가 필요하다. 하나님 나라의 공동체는 인간의 추구하는 정체성, 의미, 희망을 공급해 준다. 이스라엘 백성들의 할례는 새로운 자아정체성을 창조하는 하나의 형태였다.


-치료로서의 기도


기도는 우리가 삶의 전부를 가지고 하나님께 초점 맞추도록 돕는다. 이렇게 우리에게 향해진 하나님의 선하심의 물줄기를 통하여 우리의 분열된 정신적인 이미지들로 구성된 기억들이 자아로부터 넘치게 흘러 나온다. 기도는 어약으로 향한 ‘기억의 작업’이다.


우리가 기도를 통해 하나님이 우리의 삶속에서 역사하신 구체적인 결과들에 초점을 둘때 우리는 이러한 전체성(온전성)을 묵상함으로써 완전해진다.


-제안들

1)우리는 행동을 자체보다도 그것들의 결과를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2)우리는 하나님에 대한 개념들에 초점을 두지 말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하나님의 행동들의 이득들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사도바울이 자기 비난과 혼란에 빠져 있었을때 그는 그의 인격적인 가장 깊은 곳으로부터 ‘하나님의 법’을 묵상하고 그 율법에 대한 사랑을 인정함으로써 그의 기억의 치유를 경험했다.


2005.6.7(화)  인간 이해와 상담/로렌스 크랩 P. 87


1. 성경의 충족성


이제 우리는 보호막을 걷어 버리고, 우리의 내면을 갉아먹고 있는 긴장과 정욕과 분노와 두려움에 정직하게 직면하게 한다. 상처를 안고 있는 사람에게 교회가 아무런 답을 주지 않는다는 것은 그런 문제로 도움을 받으려거든 전문가를 찾아가라‘고 말하는 것이나 다름 없다.

개인적으로 나는 인간의 모든 현존하는 문제들을 성경의 교리적인 범주들에 비추어 생각하여 문제의 원인과 해결책에 대한 올바른 이해에 도달하는 꿈이 있다. 성경이 직접적으로 언급하지 않는 문제들에 대한 성경적 이해는, 우리가 관찰한 정보에 관하여 성경의 범주들이 암시해 주는 바를 깊이 연구 할때 가능하다고 나는 믿는다.


성경적인 범주들×인생의 관찰 내용들×묵상=성경적인 이해


2. 인간 이해


인간을 깊이 이해하기 위해서는 인식해야 할 사항들이 있다.

-모든 행동은 정해진 목표를 향한 움직임이다.

-그리스도의 충만함으로 우리 속 깊은 곳을 채우지 않는다면, 우리는 내면의 공허함을 채워 줄 수 있으리라 생각되는 방향이면 그것이 무엇이든 무조건 그쪽으로 움직이게 될 것이다.

-성경적 상담은 겉치레뿐인 독립의 허울을 벗기고, 내담자로 하여금 인간은 절대적으로 의존적인 존재라는 진리를 깨닫게 해준다.


-우둔해진 생각 : 인간은 이성적인 존재다


성숙한 사람들은 갈등 관계에 있는 사람에게 다가가는 데 있어서 적절히 시간을 맞추는 일과 신중하게 행동하는 일이 얼마나 중요한지 잘 안다.

건강한 사람들은 공통적인 정서 문제의 중상이 전혀 없는 사람들이 아니다. 그러나 이들은 그 중상들에 장기간 지배받지 않는다. 때로는 깊은 고독과 견딜수 없는 상처를 느끼기도 한다. 그러나 이들은 상태가 좋은 때보다도 어려울 때 삶의 실체에 더욱 정직하게 다가선다. 나는 행동 유형이 변화되고 문제의 증상들이 사라지는 것 그 이상을 원한다. 나는 하나님과의 관계, 다른 사람들과의 온전한 관계를 원한다. 이것이 상담의 긍극적인 도착점이다.


-변화의 시발점 : 회개


회개를 통해 그 동안 숨겨온 고통과 잘못된 전략들을 노출시키는 것이다.


-인생의 희비를 느낌 : 인간은 감정적인 존재다.


3부 성숙을 향하여


성숙한 사람들은 내적으로 평안하지만, 그러나 결코 정체되어 있지는 않다. 하나님을 친밀하게 신뢰하면 되면, 자기 도취와 속 좁은 마음과 염려와 분개심과 거리감 있는 관계는 서서히 녹아 없어지고, 그 대신 가치 있는 목표에서 오는 힘과 만족스런 관계에서 오는 기쁨이 내면의 인격을 가득 채우게 된다.


성숙한 부모들은 자녀의 감정 기복과 희비를 있는 그대로 공감하면서도 독립된 세계와 자유를 허용한다.

성숙의 가시적인 증거는 사랑으로 관계를 맺는 것이다. 사람들이 사랑하는 법을 배운다면, 그들의 감정적 질병과 심리적 질병의 뿌리가 되고 있는 내적인 구조들은 모두 없어질 것이다. 사랑만이 진정한 해답이다. 사랑은 그리스도인을 그리스도인 되게 해주는 표지이며, 성숙을 나타내 보여 주는 눈금이다.


-성숙의 본질 : 의존성의 인식


성품개발에 대한 2가지 모델; 수면위와 아래의 모델에서 후자에서 2가지 개념이 강조된다. 먼저는, 사랑을 가능케 하는 성품이 가장 잘 개발될 수 있는 것은 마음의 숨겨진 문제들이 있는 그대로 명확히 규명될 때이다. 다음으로, 성품개발을 위한 이상적인 토양은 건강한 공도체이다.


결론 : 오직 한 길 예수


-인간에게 진정한 변화가 있기 위해서는 반드시 다루어야만 하는 심성 내부의 깊은 과정들이 있다고 하는 확신이다. 옳은 일을 행하려는 훈련과 노력, 오직 그것만으로도 그리스도를 닮아 가는 본질적인 변화가 가능하다고 생각한다면 그것은 오산이다.


영적 진단을 위한 지침

7×7 모델의 내용

 

전인적 차원 

 

 

영적 차원 

 

의학적 차원

심리학적 차원

심리사회적 차원

가족 체계 차원

인종적이고 문화적인 차원

사회적 문제의 차원

영적 차원

신념과 의미

소명과 결과

경험과 감정

의식과 습관

의례와 행위

공동체

권위와 지도

                  <표1>영적 진단을 위한 7×7 모델


-엘리자베스 멕쉐리의 ‘임상학’


병원에 입원해 있는 사람들에게서 일반적으로 발견되는 10가지 영적관심사 목록


-하나님에 대한 분노

-예상된 슬픔

-내세에 대한 관심

-죽음의 과정

-슬픔

-신념에 대한 내적 갈등

-의료계획의 도덕적, 윤리적 성격

-부끄러움

-고통/신정론

-해결되지 않은 죄책감


희망의 목회상담


앤드류 메스터 저자


한 사람의 정체감은 분명히 과거에 관한 이야기로 가득 찬 개인 역사에 따라 형성된다. 또한 그것은 현재 형성하고 있는 이야기에 따라 계속적으로 이해된다. 하지만 나는 인간이 자신을 미래로 투사시키는 과정과, 이 미래의 이야기가 한 사람의 중심 이야기에 중요한 공헌을 한다는 점에 초점을 맞추려 한다. 어떤 이들에게는 미래가 저주로 여겨지기도 한다.


-미래 이야기와 희망


심리학자 에릭 에릭슨은 희망을 인간의 다른 모든 미덕들의 필수적토대라고 봄으로써, 희망이야말로 건전한 발달의 첫 번째 전제 조건이라는 주장을 피력하였다. ‘희망은 생존의 상태에 본래부터 갖추어져 있는 가장 최초의 미덕인 동시에 가장 긴요한 미덕이다. 살이 지속되기 위하여 반드시 희망을 유지되어야 한다.


-목회신학적 사고


‘인간의 의미 추구’에서 빅터 프랭클은 강제 수용소에 갇혀 있던 많은 사람들이 폭력이나 지령이나 기아가 아니라 바로 포기 때문에 죽음을 맞이하게 되었다는 사실을 힘주어 말한다.


‘목회신학적 사고’ 이 이야기는 부활, 영원한 생명, 하늘에 계신 하나님에게로의 즉각적인 양도, 그리스도의 재림 때까지는 무덤에 누워있음, 하나님의 기억속에서 계속 살아있음 등에 초점을 맞춘다.


공동체는 우리가 희망을 배우는 현장이 되며, 따라서 최상의 그리스도교 공동체는 희망을 생산해 낸다. 우리는 희망을 공유하고 미래에 대한 전망을 함께 나눌 공동체를 추구한다.


-목회평가와 미래 이야기


미래이야기는 사람들이 해석을 위하여 우리에게 털어놓는 핵심이야기의 중심부에 위치하므로, 전체적인 이야기를 들을 때에는 특히 미래 이야기를 듣는 일에 예리한 통찰력을 발휘해야 한다. 우리는 이 이야기가 희망 그리고 또는 절망에 관하여 전해 주는 바를 주의 깊게 들어야 한다.


예) 5년쯤 뒤에는 당신 삶이 어떻게 변해 있을 거라고 생각하시나요?

만일 아무 변화도 없다면 어떻게 하시겠어요?

만일...하다면 무얼 하시겠습니까?

가장 걱정스러운 일은 무엇입니까?


-미래이야기 탐험 전략(기법들)


갈등 관계에 있는 형제들에게 ‘너희들이 우리가 죽은후에 똑같이 무덤앞에 섰을때 무덤 속에 묻힌 부모가 너희들에게 무슨 이야기를 하겠다고 생각하는가?


▶유도된 상

아이들에게 자기가 제일 좋아 하는 예술 형태를 사용하여 자기 미래 이미지를 만들어 보라고 요청


▶마치 ...인것처럼

내일 의사가 당신에게 와서 반드시 심장 절개수술을 해야 한다고 말하게 될 것이라고 가정해 봅시다. 이제 당신과 나는 이 소식을 들은 것으로 가정하고 대화를 시작하게 됩니다.


▶꿈

▶자유연상

앞으로 몇 분동안은 미래에 관하여 마음속에 떠오르는 어떤 생각이나 느낌,소망,희망,두려움,환상 따위를 모두 제게 말씀해 주셨으면 합니다. 예)다가오는 성탄절, 당신의 40번째 생일


-미래 이야기 탐구에 대한 저항


▶목회전문가의 고통스러운 미래 이야기

어린시절 그는 여러 가지 습격으로 인한 질식사와 자영 현상에따른 죽음에 대하여 자주 꿈을 꾸곤 했었다. 그 뒤로 여러 해동안 그를 괴롭혔던 계속적인 미래 이야기는 이러한 악몽과 관련이 깊은 것 이었다. 곧 자신이 익사하게 되거나 ‘생매장될’것이라는 하는 미래 이야기.


-비 기능적인 미래 이야기에 직면하기


▶파괴이론


효과적인 목회와 상담은 기능 장애를 일으키는 미래 이야기를 개선하고, 교정하고, 재건하고, 재구성해야한다. 희망의 과정을 가로막는 기능 장애를 일으키는 미래 이야기와 직면할 경우, 우리는 사람들이 기능 장애를 일으키는 자신의 미래 이야기를 해체할수 있도록 도와줌으로써 희망에 찬 미래 이야기건설의 여지를 마련해 주어야 한다.

▶기능 장애를 일으키는 미래 이야기의 파괴

목회상담자 : 제가 당신의 미래 이야기를 제대로 이해하고 있나 들어보세요. 당신은 할아버지가 42살에 뇌출혈로 돌아가셨고, 아버지마저 41살에 심장병으로 돌아가셨기 때문에 당신 역시 1년 안에 같은 이유로 죽게 될 것이라고 믿고 있나요. 맞는 얘긴가요?

제이슨 : 전 한번도 그런 얘길 큰소리로 떠든 적은 없지만, 당신은 제대로 이해하셨군요.

목회상담가 : 제이슨! 그러나 제가 가계를 조사해보니 할머니는 87세까지 사셨고, 할아버지 형제분들 가운데 1명과 누이 1명은 80대 까지 사셨군요. 오직 한 형제만 4년 전에 심장 발작을 일으켰어요.

제이슨 : 제가 어렸을때 할머니가 어머니께 이렇게 말씀하시는 것을 들으셨어요. ‘제이슨은 할아버지와 아버지를 너무 닮았어. 그 녀석이 그들의 심장까지 닮진 말아야 할텐데!’ 바로 그때 그는 자신이 ‘그들과 너무 닮았기’ 때문에 ‘그들의 심장까지도 물려받았을’ 것이라는 가정을 품게 되었으며, 이것은 곧 자신의 심장이 허약하고 상처받기 쉬워서 젊은 시절에 고장 나 버릴 것이라는 사실을 의미하는 것이었다.


* 많은 미래 이야기가 빈약한 신학과 부정적인 하나님 이미지 때문에 기능장애를 일으키게 된다. 그러므로 파괴 과정에는 반드시 외면적이거나 내면적인 ‘절망의 신학’, 그리고 복음에 일치되지 않는 하나님 이미지에 직면하는 과정이 포함되어야 한다.


-희망에 찬 미래 이야기 건설


▶미래 이야기 재구성

개인의 사건을 새롭게 구성하여 긍정적인 자아상을 갖도록 한다.


사례연구 : 팸의 자기 방해


22살의 여자의 사고는 어릴적 계모로부터 계속해서 ‘바보’라고 부르곤 했던 과거의 메시지들, 중학교 1학년때 겪었던 여러 가지 사건들, 그녀의 성적을 근거로 고등학교 교사가 기술학교에 가든지 직장을 구해보는 것이 낫겠다 라고 충고를 둘러싸고 발달한 것이다. 그 후에 팸은 다행이 그 지역의 전문상담가를 만난후에 지능테스트와 적성 검사를 마친후에 팸이 대학 공부를 할 수있을 만한 타고난 능력을 갖추고 있다는 사실을 확증하게 되었다. 팸은 무의식적인 미래 이야기를 파괴하고 나서 하나의 미래 이야기를 구성하는 일에 착수 하였다. 그녀는 지금 대학을 졸업하고 소매업에 잘 종사하고 있다.


해결중심 목회상담    하워드 w. 스톤


1. 단기 목회상담의 전망


-단기상담의 위치를 설정하라

-공감적 관계를 수립하라. 상담하는 동안 만큼은 ‘당신 문제가 내문제다’ 라는 적극적인 공감대가 형성 되어야 한다.

-문제에 집중하라

-문제를 평가하라

-예외를 찾아라. ‘당신의 배우자와 다투지 않을 때의 기간은 어떻게 다릅니까?

-목표를 설정하라. ‘지금부터 1달 이내에 당신의 삶을 어떻게 변화시키기를 원하는지 말해 보시오’. 숫자를 통해 내담자로 하여금 삼담 목표에 접근하도록 촉구한다. ‘당신은 아내와의 분쟁을 해결하는데 노력을 1-10까지라고 할때 5-6입니까? 아니면 3 이하 입니까?

-계획을 발전시켜라

-상담에서 적극성을 유지하라

-할 수 있는 과제를 부여하라

-내담자의 장점에 근거하라


2. 상담사이의 활동


군대장관 나아만은 엘이사가 준 과제물을 잘 해냈다. 그가 도움을 청하러 선지자에게 갔을때 선지자가 그에게 과제를 부여했고, 그는 그것을 수행했다. 상담이 얼마나 잘 성공할 것인가 예측 하는 가장 좋은 방법들 중 하나는, 내담자가 첫 번째와 두 번째 만남 사이에 주어진 과제를 얼마나 잘 행하는지를 관찰하는 것이다.


-직접적으로 관련된 과제들을 선택하라

-적절한 수준의 과제들을 형성하라

-단계적 과제들을 부여하라

-공동으로 형성된 과제를 계획하라

-과제의 중요성을 전달하라

-성취된 과제를 인식하라

-과제물을 수행하라

-과제물을 구체화하라

-과제에 헌신하라

-배운 것을 강화하라


▶과제의 유형들


-평가작업

구체적 행동을 평가하고 기록하기(언제부터 우울한 생각이 났는지를 기록하라), 책이나 기사들 읽기, 예외들을 주의하고 기록하기

-행동과제

새로운 경험들, 대인관계를 증진시키는 행동 과제들, 자아성장 과제들-부모그룹에 등록하기, 직업훈련학교 알아보기 등등.

-역설적인 과제

증상을 지속하라고 권유, 소리지르는 아이에게 시간을 정하고 한 장소에서 마음껏 소리지르라면 도리어 멍석깔아 놓으면 안한다.


▶문제& 중재

-역설적 개입

밀톤 에릭슨-엄지 빠는 버릇있는 사춘기 소녀 버릇고치기; 소녀에게 아버지 앞에서 매일 저녁식사후 20분씩 엄지를 빨고 어머니 앞에 가서 20분씩 빨아라. 그대신 부모는 절대 화를 내지 않는다. 대부분의 아이는 지쳐서 그만두게 된다. 부모에게 거역하기 위해 사용되는 무기가 못할 때 그것은 설득력을 잃었고 손가락 빨기를 했던 그 어린 내담자는 곧 치료되었다.


3. 아이들 키우기 & 요법들


-긍정적 강화의 원리

아이들이 특정행위를 했을때 상을 주면 아이의 행동이 개선된다.

-부정적 강화의 원리

바람직한 행동이 일어날 때 부정적 행위를 멈춤으로서 어린이의 바람직한 행동이 증가 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 부정적 강화는 하기 싫은 일에서 어린이를 구해 낸다는 면에서 긍정적 강화처럼 바람직한 행위를 지속시키는 기능을 한다.

-프리맥의 원리

‘야채를 먹어야만 케이크를 먹을수 있다’. ‘방 청소를 끝내야만 나가 놀수 있다’.

-간헐적 강화

규칙적인 강화에 의해 바람직한 행동이 형성되면 칭찬은 계속하되, 그 빈도수를 줄일수 있다.

-처벌의 언리

처벌은 어린이가 바람직한 행동을 배우고 그것을 잘할수 있게 하는데는 효과적이지만 행동을 멈추게는 못한다.종종 처벌은 ‘나는 나쁜 아니다’라는 감정을 유발시키기도 하여 원래의 문제보다 더 나쁜 행동을 발전시키기도 한다.

-포만원리(실증, 넌더리)

성냥 가지고 장난하면 계속 성냥으로 불지는 것을 반복시킨다. 지칠때까지

-소멸의 원리

싸울 때에도 모른체 하는 것이다. 관심을 두면 더 하므로 무시해버림

-서로 맞지 않는 행위의 원리(관심을 전혀 다른 쪽으로 돌림)

-신호원리(눈짓, 손짓)

-차근차근의 원리

소년이 여자 아이같아서 공놀이 못하는 것을 아버지가 무섭게 공을 던져 이 아이는 공에 대한 두려움이 생기게 된다.

-모델원리(선생님 같이 되야지, 모델을 흉내냄)


4. 도전 & 대면


은행에 돈을 많이 넣을수록 관계에서 끌어 쓸수 있다.

대면은 하나님의 말씀을 개별적으로 선포 할수 있는 기회이고, 인간으로 하여금 자신의 경험에 대한 신학적이거나 윤리적인 이해를 개발하도록 돕는다.

-경험적 대면

내가 말하는 내용과 상담자의 경험이 다를때, “당신은 자신을 매우 무능력하다고 하는데 제가 보기엔 전혀 안 그렇습니다. 왜냐하면...”

-교훈적 대면(성경말씀을 토대로 한 대면)

-장점 대면과 약점 대면

“술을 계속 이렇게 마시면 앞으로 1년 내에 어떻게 되는지 아는가?”

“당신같이 똑똑한 사람이 어떻게 이런 행동을 하는가?”

-행위 대면에의 격려

다음에 올 때까지 술을 안 마실것, 직장을 알어 볼것, 싸움은 두 번만

-간접대면

평안한 대면을 이끌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약점 대면만이 아니라 5 형태의 대면을 모두 사용하는 것이다.

1)개인을 대면하기 시작할 때 온화하고 편안하게 접근하라

2)대면을 할때 가능한 한 사회적으로 받아들일수 있는 방법으로 하라.

3)당신이 어떤 사람을 대면할 때 결코 화내지 말라.

4)만일 내담자가 대면에서 말해진 것을 부인한다면 당분간 그 문제를 다루지 않는 것이 낫다.

5)간접 대면에 대한 제안은 위에서 제시 되었다. 당신의 개인적인 경험을 나누어라. 내담자 자신의 삶에도 비슷한 점이 있음을 인식하게 할 수 있는 당신 삶의 어떤 부분을 드러내라.

6)어떤 사람들은 이혼이나 자식을 잃었을 때의 경험을 나누어 비숫한 경험을 겪는 사람들과 연결시켜 주기도 한다.

* 공감은 모든 목회상담의 본질이다. 그러나 문제를 다루는데 필요한 시간을 줄이기 위해 목회자는 공감 이상을 해야 할 필요가 있다.


5. 우울증 인식의 재구성


우울증은 정신과 감정의 문제를 말하는데 감기처럼 흔하게 발생한다. 국립 정신건강 연구소의 최근 연구에 의하면 18세에서 75세의 미국인 중 15%가 심각한 우울증에 걸릴수 있다고 한다. 실제로 정신병원에 입원하고 있는 사람들 중 75%의 사람들이 우울증 증상을 부분적으로 나타내고 있다.


-우울증과 인식

1)독단적 추론

2)선택적 추상화

3)지나친 일반화

4)과정과 축소

5)사유화

6)흑백론적 사고: 우울한 사람은 이분법적 생각을 하여 자신이 하는 일을 완전이나 불완전, 전부나 전무, 순결이나 불결로 범주화 한다.

-비합리적 신념 11가지 열거

1)집단에서 중요한 사람 모두에게 절대적인 사랑과 인정을 받아야만 한다.

2)가치 있는 사람이 되려면 모든 면에서 완벽하게 유능하고, 적절하고, 성취적이어야 한다.

3)어떤 사람들은 나쁘고 사악하므로 혹독하게 비난받고 처벌 받아야한다.

4)어떤 일이 원하지 않는 방식으로 일어나면 이는 모두 끔찍하고 엄청난 일이다.

5)인간의 불행은 그 원인이 외부에 있고, 사람들은 슬픔이나 혼란을 통제할 능력이 없거나 거의 없다.


[결  론 : 단기목회상담의 한계]


-목회자는 내담자에게 최선의 조력자가 아닐 수 있다.

-내담자가 변화를 원하지 않을 수 있다.

-사람들은 교회 내의 모임이나 자조그룹에 의해 더 나은 도움을 받을수 dLT다.

-사람들은 목회상담이 아닌 다른 형태의 도움을 요청한다.

-내담자는 목회자와의 짧은 상담보다 장기상담을 통해 더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1. 위탁

-시간

-기술

-감정의 객관성


2. 단기목회상담에 적합하지 않은 사람

-유전적, 생물학적, 화학적 또는 신경학상의 문제를 보이는 사람들.

-병원 입원 치료가 필요한 사람들

-약물치료나 다른 의학적인 이유로 의사의 치료가 필요한 사람들.


결혼 상담  디로스 프리젠, 루비 프리젠


1. 결혼 생활에 대한 부부의 헌신도를 평가하기


1단계: 헌신, 사랑, 그러나 문제있음

2단계: 헌신, 무관심, 문제있음

3단계: 헌신 하지 않음, 무관심, 변화의 가능성이 열려 있음

4단계: 헌신하지 않음, 부정적인 감정, 변화의 가능성이 닫혀 있음.


3-4단계의 부부


-당신은 어떻게 이런 결정을 하게 되었습니까?

-당신이 이러한 상황에 이르게 된 데에는 당신의 책임이라고 보십니까? 아니면 당신의 책임이 아니라고 보십니까?

-당신의 성실성을 지키는 데 필요한 것을 다 해보았습니까?

-내가 변할수 있는 것은 무엇입니까?


* 사랑을 잃은 상태


기대->실망->상처->쓴뿌리->단단해짐, 마음의 문 닫기->이혼


IMAGO 부부 치료  Harville Hendrix


Ⅰ. The Mystery of Attraction


-new brain, old brain

예)당신이 혼자 집에 있는데 누군가가 문을 열고 들어 온다고 생각해보라. 뉴 브레인은 이러한 모습을 받아서 즉시 올드 브레인에게 메시지를 보내어 정밀조사 하겠금한다. 올드 브레인은 그 받은 메시지를 그 옛날 저장되어있던 모습들과 비교해 보게 된다.


Ⅱ. 유년기의 상처


-인간은 아무리 안전하고 좋은 환경에서 양육되었다 할지라도, 누구나 다 유년기의 내적인 상처를 지니고 있다. 인간은 이 세상에 태어나는 순간부터 끊임없는 욕구를 지니고 있는데, 그 어떠한 부모도 그 끊임없는 욕구를 완전하게 충족시켜줄수 없으며, 이러한 욕구의 불충족은 내적인 상처로 남게된다.

-태아의 상태에 있는 동안 인간의 모든 생물적 욕구들은 모체의 자궁안에서 즉각적으로, 그리고 자동적으로 완전하게 충족된다. 따라서 태아는 모든 욕구로부터 자유로운 원초적인 낙원의 상태에서 일체감을 체험한다. 이러한 이상적인 상태는 출생의 순간에 갑자기 끝나버리고 말지만, 출생후 처음 몇 달동안 유아는 여전히 자기 자신과 외부세계의 구분이 없고 사고와 감정과 행동 사이의 내적인 구분이 없는 상태에서 살아간다. 우리는 일반적으로 결혼생활을 시작함에 있어서 우리 자신의 배우자가 이러한 원초적인 완전감과 일체감을 회복시켜줄 것에 대한 기대를 지닌다.

-고립자(Isolater)

어떤 부모들은 자기 자녀들이 자기의 시야밖에 있을 경우 불안을 느끼며, 그 자녀들이 늘 자기들에게 의존적인 상태로 남아 있기를 바란다.

-융합자(Fuser)

고립자들의 경우와 정반대로 어떤 어린아이들은 부모들로부터 그들의 욕구에 대한 보살핌을 받지 못한채 점점더 정서적으로 버림받은 느낌을 지니게 되며 결국은 성장하여 끊임없는 밀착욕구를 지닌 듯이 보이는 ‘융합자들’이 된다.

-잃어버린 자아(The Lost Self)

건강한 결혼생활을 방해하는 또 다른 부류의 유년기의 상처는 소위 ‘사회화’로 지칭되는 심적,정서적 상해로써, 이는 우리가 우리의 부모와 사회로부터 주입받은바 우리의 자아와 행동규범에 대한 모든 멧세지들을 가리킨다.


Ⅲ. Imago


사람들은, 적어도 의식적으로, 긍정적인 특성들을 지닌 사람을 배우자로 찾는다. 그리고 불행한 아동기를 보낸 경우에도 의도적으로, 그들의 양육자와 정반대되는 사람을 배우자로 찾곤 한다. 그러나 그들의 의식적인 의도에 관계없이,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들의 양육자의 긍정적인 성격 뿐만이 아니라 부정적인 성격도 함께 지닌 상대에게 마음이 끌리는데, 이 때 전형적으로 부정적인 특성들이 더 큰 유인력을 행사한다.


만일 사람들이 논리적이고도 합리적인 입장에서 배우자를 선택한다면 그들은 자신의 부모의 부족함을 재연, 가중시키는 상대가 아니라 그 부족함을 보상해 줄 상대를 찾을 것이다. 그러나 실제적인 면에 있어서 사람들은 이러한 합리적인 과정을 따르지 않고 비합리적이며 근시안적인 원초의 두뇌의 지시를 따르는데, 이 원초적 두뇌가 수행하고자 하는 것은 그가 양육된 어린시절의 그릇된 상황들을 올바로 잡기 위하여 그 상황들을 재창출해 내는 것이다.


우리는 무의식적으로 우리의 Imago에 부합되는 배우자를 찾는데, 그 동기는 우리의 유년기의 상처를 치유하고자하는 절박한 욕구이다. 결혼생활의 갈등에 대한 새로운 통찰, 우리가 우리의 배우자를 선택하는 일차적 이유가 그들이 우리의 양육자를 닮았기 때문이라면, 그 둘이 매우 민감하고 여린 상대방의 상처들을 재차 건드리게 되는 것이 불가피하다.


Ⅳ. Romantic Love


-인식의 현상

-영원성의 현상

-재연합의 현상

-필요성의 현상


Ⅴ. The Power Struggle


-배우자의 부정적 특성들이 발견될수록 당신의 이상형과는 일치하지 않는 다는 것을 깨달을 뿐만 아니라 당신이 어렸을 적에 받았던 것과 똑같이 당신을 상처주기 시작할 것이다.

-낭만적인 사랑의 환상이 서서히 부식되면 남편과 아내는

  1)서로 상대방의 억눌린 행동과 감정을 자극하기 시작한다.

  2)그들은 상대방의 어렸을 때 받은 상처도 자극한다.

  3)자신의 부정적 특성들을 상대방에게 투사하기 시작한다.


Ⅵ. 의식화 과정


-우리의 헌사고가 때로는 긍정적인 역할을 한다. 이런 사고가 때로는 자신을 좌절시키기도 하지만 근본적인 원동력은 우리의 복지를 위해서도 꼭 필요하다. 어린 시절에 받은 감정적인 상처를 치유하기 위해 작용하는 우리의 무의식의 힘이, 우리로 하여금 다른 사람들을 양육할 수 잇을 만큼 남을 온전하게 사랑할 수 있는 사람이 되도록, 한 인간으로서의 영적인 잠재력을 깨닫도록 해 준다.


-우리의 헌사고의 문제점은 방향감각이 없다는 것이다. 배우자가 내게 상처를 준 부모가 아님을 알게하고, 또한 어제가 오늘이 아님을 깨닫고 과거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우리를 도와준다.


-성숙한 결혼의 10가지 특징


1)부부관계를 통해 어린 시절의 상처들을 치유해 나간다고 하는 숨겨진 목적을 깨닫게 된다.

2)배우자의 실상을 정확하게 알게 된다.

3)당신의 필요와 배우자에게 전달하는 것에 책임을 지게 된다.

4)부부관계에 좀더 의도적으로 접근하게 된다.

5)배우자의 필요와 바람들을 당신 자신의 것들만큼 소중히 생각하게 된다.

6)당신의 부정적인 면을 바라보게 된다.

7)당신의 기본적인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킬수 있는 새로운 방법들을 배우게 된다.

8)당신이 갖고 있지 않은 좋은 점과 능력들을 찾아 나서게 된다.

9)우주를 사랑하고 우주와 하나가 되고 하는 당신의 열망을 인식하게 된다.

10)진정으로 행복한 결혼을 이끌어 나가기가 매우 어렵다는 사실을 받아들이게 된다.


-출구 봉쇄

내 상담의 첫 번째 원칙은 누구나 계속적으로 12번에 걸친 상담에 빠짐없이 참석하기로 결단할 것을 요구하는 것이다. 상담이 3-4회에 걸쳐 계속되면 부부각자가 가지고 있는 치부들이 드러나는 것에 대해 당혹하고 불안해하기 때문에 그것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상담자를 갈아치우거나 시간이 없다는 핑계로 도중에 그만두는데, 자신들의 치부가 드러나는 그 시점이 바로 근본원인을 찾아내는데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중요한 고비인 만큼 그것을 못 넘기고는 치유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배우자가 자기의 가장 근본적인 필요들을 채워주지 못할 때 우리의 헌사고가 작동하게 되고 나의 존재를 위협하는 존재로 배우자를 미워하고 피하게 된다.


-스트레칭을 해야 한다. 상처를 치유할때 내 손목을 펼쳐서 상대방을 치료할 때 나도 치유되는 것이다.


Ⅶ. 부부관계의 분노


-결혼생활은 영적인 생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고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결혼은 단순히 낭만적인 사랑이 아니라 삶이며 실제적이다. 계속되는 노력과 헌신이 그들의 애정을 지속시켜 줄 수 있다. 자신들의 어릴적에 받은 상처들이 무엇인지 아는 것과 그것을 서로 서로 이해하고 치유되어질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하다.

Ⅷ. Imago 부부치료 방법의 요약


-우리 자신의 옛 상처를 인식하기

-자신에 대한 통찰력을 수집함에 따라서 배우자와 그것들을 나누기

-점차로 우리는 우리 배우자를 그 사람 그대로 - 구원을 추구하는 상처받은 아이 - 새롭게 형상화 ‘Reimage' 한다.

-우리는 우리의 상처들을 치유하기 위해 우리의 관계들을 새롭게 design 하기 시작한다.


개인, 커플, 가족 및 아동 삼담, 이슈, 수단 및 기술들


내담자들은 아래와 같은 광범위한 동기로 인하여 상담을 받으러 온다.

-지지가 필요하다.

-정체감을 느낀다.

-성장을 원한다.

-충고를 원한다.

-어떤 일을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 모르겠다.

-무언가 잘못되고 있는데 무엇인지 모르겠다.

-본인 또는 다른 사람들이 근심되고, 우울하며, 슬프거나 위축 혹은 혼동되어있는데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


부부상담:


상담을 받으러 오는 커플들은 다음과 같은 기대를 가지고 삼담을 받는다.

-상담을 통해 그들의 개인차를 극복하도록 도움을 줄 것이다.

-새로운 기술들을 가르쳐 줄 것이다.

-보다 나은 의사소통을 하게 될 것이다.

-자신들의 분규를 중재해 줄 것이다.

-중요한 결정을 내리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보다 효과적인 경청을 할 수 있도록 가르쳐 줄 것이다.

-그들의 실망들을 다루어 줄 것이다.


우리 목회자는 성도들을 상담하여 건강한 하나님의 형상을 입은자로 만들기 위해서는 6가지 측면에서 바라 볼수 있어야 하며 통합적인 사고가 필요하다.

-인간의 신체적

-심리적

-영적

-문화적

-사회적

-인간관계


가족 치료에 대한 가치 중심적 접근   

진행-윌리엄 도허티(비디오 시청)


-상담기법을 잘 보라

-바람난 내담자 여자를 비난하고 판단하지 않고 생각을 바꾸어 주었다.

-머리와 가슴을 가지고 이해하라.

-상담자가 내담자를 따라 가는 것이 좋다. 상담자가 주도하지 말고

-결과적으로 저항없이 내담자가 결단하는데 확신을 주게 되었다.

-계속 비유를 사용한다. 결혼관계를 섬으로 비유 제 3의 섬을 인용


-우리는 결혼생활이나 가족을 섬으로 만들 것이다. 일종의 섬, 큰 섬이라 할 수 있지요. 안전하고 든든하고 많은 항구를 가지고 있는 그리고 당신은 정말 이국적인, 당신이 새로운 관계와 더불어 짧은 시간 동안만 머물 수 있는 더 작은 섬을 가지고 있습니다. 당신이 그곳에 단지 짧은 기간동안만 머물수 밖에 없는 것은 관계는 항상 한번만 새롭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아까 당신이 그 섬에 잠시 잠깐만 머물 수 있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따라서 당신의 이미지는 당신이 빙산의 조각에 있을 때의 관계의 깊이로 표현 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일단 당신이 그 빙산을 파고들고나면, 그 새로운 것도 시들해지기 때문에 다시 다른 곳을 찾게 됩니다.


상담시 주의사항


-본인의 전화번호, 가족이나 친지의 전화번호를 반드시 남기게 한다.

-‘지금 당장 죽겠다’고 하면 바로 경찰서에 신고한다. ->72시간동안 정신병원에 강제 입원하게 된다(미국).

-직통 전화를 설치하라(위급시 전화할것)

-문쪽 가까이에 상담자가 앉는다.

-무기를 내려 놓게 한다.

-내담자의 사인을 반드시 받게 한다.(자살 사건시 시비거리가 되지 않도록)

-위기상담을 할 때 상담자가 내담자에게 정신병원 소개 및 약을 권면하는 내용을 녹음을 해놓아라.

-상담자가 지렛대 역할을 할때만이 상담의 의미가 있다. 지렛대(영향,주도권)가 약하면 상담을 중지하라! 내담자에게 끌려가서는 안된다.

-내담자의 변화가 상담의 목적이 되어야 한다.


* 교회에서 반드시 가르쳐야 할 내용 2가지


1. 분노 조절법-그 자리를 떠나라, 3분을 참으라, 바로 나가 운전하지 말라

2.스트레스 조절기법


Donald Meichenbaum  미국전역을 다니며 웍샵 인도


-상담이 다루기 힘든 사례들?


만성적, 여러증상이 혼합된 경우, 자살, 의부증, 성격장애, 몸이 아프거나 환경이 상담 받기가 불가능 할때...


-치료의 원칙들


▶치료는 장기적 안목을 가지고 실시되어야 한다.

▶환자와 환자 가족들과의 관계성 수립을 위해 노력할 것

▶여러 영역과 여러 가지 증상들에 대해 동시에 관심을 기울일 것

▶문제 해결중심의 구체적인 접근을 할 것

▶치료자는 집요하게 해야한다. 환자를 포기하지 말 것

▶치료자는 면접시간에 있어서 신축성 있어야 함, 위기가 닥칠때 환자를 볼수 있어야 함.

▶환자가 때로는 가까워지려고 하고 때로는 거리를 두고자 함을 참을수 있야 함.

▶연속성과 일관성 있는 도움을 줄 것. 장기적 도움, 지지적 도움


-심리치료의 핵심 과제들


▶관계 형성(관계 형성에는 칭찬이 최고)

▶교육(상담에 관계된 책 교회로비에 비치-500만원 어치 정도면 된다)

▶희망적인 재 개념화

▶문제 극복기술(자기 주장 기술, 분노조절 기술, 자신과의 대화 기술, 의사소통 기술)

▶개인적인 실험을 하도록 장려함.

▶변화에 대한 공을 환자에게로 돌릴 것

▶재발 방지 계획을 세울 것

▶기본적인 필요를 다루고 안전한 상황을 만들어 줄 것

▶증상을 조절 할 수 있는 방법을 다를 것

▶기억을 치유하고 추후 믿음 체계를 바로 확립할 것

▶환자가 의미를 찾도록 돕기

▶환자가 타인들과 다시 연결되도록 도울 것

▶또 희생양이 될 가능성을 다룰 것


-교회공동체가 치유공동체가 되어야 한다.


합리적 정서요법과 목회상담


Charles W. Taylor. 황영훈 역 

 

출처 : 상담심리자료창고
글쓴이 : 고바우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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